최종편집 : 2020-10-18 22:00 (일)
경기도,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전시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 문화기술 공공콘텐츠 전시회 개최
  • 경기e저널
  • 승인 2020.10.0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아트, 증강현실이 구현한 우리사회 문제의 해결법은?

[경기e저널] 경기도는 8일부터 18일까지 스타필드 하남에서 문화기술(CT) 공공콘텐츠 전시회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액트:ACT(Art Content Technology)]

’를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문화기술(CT)이란 예술, 디자인, 인문사회학 지식 및 감성과 기술이 만나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콘텐츠를 개발/제작/유통/서비스하는 총체적인 기술을 말한다. 이번 전시회는 환경보호, 언택트(비대면) 등 공공사회 문제 해결을 주제로 해 코로나19로 지친 도민들에게 다양한 문화기술 체험을 제공해 피로를 해소하고 문화기술 산업 확산에도 도움이 되고자 마련됐다.
전시작은 경기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이 추진한 ‘2020 문화기술 콘텐츠 제작 지원사업’에 선정된 작품들로, 스타필드 하남(신세계프라퍼티)에서 제공한 대형 미디어 타워, 아트리움 등 총 6개의 공간과 매체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전시는 구역에 따라 공공사회 문제를 주제로 한 공공 콘텐츠 전시관, 제작 지원 사업을 통해 탄생한 스타트업 콘텐츠 전시관, 워킹스루형 전시관 등 다양한 볼거리로 구성돼 있다.

공공콘텐츠 전시관에서는 ‘문화기술 공공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 선정작을 선보인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 문제를 22m 대형 미디어타워를 통해 송출되는 미디어아트 ‘내일의 바다’ ▲산업용 로봇과 대형 거울을 결합해 타인과의 대면을 경험하게 해주는 키네틱 아트 콘텐츠 ‘스테이 커넥티드’ ▲센서를 통해 관객의 움직임을 감지해 움직이는 금속 나무 ‘메시지 트리’ ▲증강현실(AR) 기술과 성향 테스트를 기반으로 한 ’숨은 요정 찾기’▲비대면 시대 마음을 증강현실(AR) 이미지로 전하는 언택트 인사 챌린지 ‘

[Rollvi]

의 사랑해 릴레이 프로젝트’가 있다.

로비에서는 ‘문화기술 아이디어·상업화 제작지원 사업’ 지원작품 17개가 전시되며, 야외광장에서도 다양한 미디어아트 작품을 걸어가며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워킹스루형식의 신개념 전시관 ‘스테이션031’이 운영된다.

도 관계자는 “경기도가 육성한 문화기술 기업들의 아이디어, 서비스가 대중과 만나는 자리”라며 “코로나에 지친 도민들이 문화기술 콘텐츠를 통해 조금이나마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통해 문화기술을 보다 가깝게 느낄 수 있도록 문화기술을 계속해서 육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올해 문화기술 산업육성을 위해 40개 기업을 선발해 제작자금 총 9억 원과 사업장 주소지 및 사무실, 1:1 컨설팅 등 창업 및 기업 성장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