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9 17:56 (금)
[인터뷰] 생활체육연합회 이재주박사
상태바
[인터뷰] 생활체육연합회 이재주박사
  • 경기e저널
  • 승인 2011.06.15 2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용인시생활체육연합회 이재주(체육학 박사) 지도자

 

 

용인시생활체육연합회 소속 생활체육지도자로 경기대학교에서 체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여 용인시 생활체육연합회 위상을 높이고 주위 동료들의 부러움 대상인 화제의 주인공 이재주(42세) 지도자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1. 체육학 박사학위 논문 내용은.

생활체육동호인의 여가정체성 요인에 따른 신체적 존중감,심리적 행복감 및 생활만족의 관계”주제로 논문 내용으로 경기대학교 체육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2. 용인시에서 지도자 경력은.
2005년부터 현재까지 7년차입니다.

3. 용인시 생활체육 현황은.
현재 44개 연합회가 인준을 받고 활동하고 있습니다.

4. 생활체육 이란.
생활체육은 자발적으로 스스로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전을 이루며 긍정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 활동이며, 또한 개인의 건강 뿐 아니라 사회교육과 사회복지와 같은 사회적 가치와 목적을 달성하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주 5일 근무로 인한 여가시간이 늘어남과 동시에 웰빙을 찾게 되고 건강을 갈구하면서 생활체육의 중요성이 더욱더 부각되고 있는 환경속에 선진화를 향한 시점에서 국민들은 바로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으며, 인간의 최종의 목표는 행복한 삶을 사는 것이고, 행복한 삶의 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건강이며, 이러한 건강은 생활체육 참여를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5. 용인의 생활체육 발전 방향이나 목표는.
어린이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쉽게 생활체육을 참여할 수 있도록 근거리 시설, 저렴한 이용료, 유능한지도자, 욕구충족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복지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생활체육을 정부에서는 좀 더 다양하게 지원해야하며 생활체육회를 법정법인화를 시켜야 합니다.
또한, 지도자 처우문제를 개선하여야 동호인들의 다양한 욕구충족과 만족을 느낄 수 있으며, 질적인 생활체육 활동을 이룰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생활체육클럽의 증가와 참여율 등 양적으로는 발전을 하고 있지만, 생활체육 욕구를 보다 효과적이고
능률적으로 만족시켜주기 위해서는 생활체육의 질적 연구가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정착시켜야
합니다.

6. 생활체육지도자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2008년도에는 용인시 풋살연합회 회장님의 자비로 운동장을 임대하여 5월부터 10월까지 매주 금요일 야간에 무료 풋살 교실을 운영하여 많은 동호인들이 참여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참여 기회를 제공을 하여 유소년과 청소년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 스포츠클럽을 체계적으로 운영하였던 일과 경기도사업인 가족생활캠프를 직접 진행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가족들이 함께 생활체육 프로그램 사업에 참여 하였던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7. 지도자 활동 및 경력은.
경기사랑리그 축구 전담으로 2008년에는 60여개 클럽이 참가하여 축구동호인 참여확대 및 생활체육활성화를 시켰으며, 2005년부터 용인 여성축구단 코치로 지도하여 2006년 경기도지사기 우승을 하였고, 2007년 3위와 2008년 11월 전국 여성축구 왕중앙전 대회에서 우승을 하였으며,어르신들이 축구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건강 및 생활체육 참여를 위하여 용인시 60대 축구클럽을 창단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 5월 경기도지사 하나원(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정착 지원을 위하여 설치한 통일부 소속기관) 사람들의 일일체험에 참여하여 레크리에이션 진행하고, 겨울철에는 어린이 스키교실을 운영하여 어린이 청소년들이 겨울철스포츠를 즐기며 생활체육 참여 확대를 시키고 있습니다.

 

8. 용인시 생활체육 발전을 위한 조언.
선진화사회로 접어드는 시기에 생활체육이 더 더욱 중요성을 나타나게 되었고, 시민들은 복지차원에서 다양한 생활체육 활동을 갈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5일 근무로 인하여 여가시간이 증대하여, 시민들은 건강한 행복을 갈망하여 다양한 여가를 즐기고 저 합니다.
다양한 시민들의 욕구를 위하여 생활체육회는 이러한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근거리 시설확보 및 활용, 저렴한 이용료,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급, 생활체육지도자 육성하여 더 많은 클럽과 동호인들에게 질 높은 기술을 습득시켜 흥미를 유발하고, 많은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또한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자질향상을 위하여 종목별 프로그램 연수 및 전문 종목의 전문화를 위하여 노력해야 할 것 입니다.
현재 유능한 지도자들은 많이 있지만, 지도자들이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할 수 있는 시설 및 공간이 부족한 환경입니다.
예를 들어서 시설관리공단체육실, 주민자치센타, 청소년수련관, 노인복지회관, 보험공단생활체육시설 등이 생활체육회와 유관관계를 맺어서 지도자 파견 및 시설 프로그램운영을 생활체육회에 이관을 한다면, 좀 더 다양한 프로그램과 저렴한 시설이용료로 시민들이 많은 혜택이 주어지리라 생각됩니다.
끝으로, 시민 여러분의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