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서현상 용인교육장
상태바
서현상 용인교육장
  • 경기e저널
  • 승인 2013.01.02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현상 용인시교육장
계사년(癸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존경하는 용인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한 해 우리 용인교육지원청은 경기혁신교육의 구현으로 행복한 교육공화국’의 미래를 열어 가는데 모든 교육력을 결집하여 실천함으로써 공교육 혁신을 위한 목표를 충실히 달성하였습니다.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용인 교육가족과 학부모님, 그리고 용인시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보편적 교육 복지의 실현, 각 영역의 민주화 그리고 교육정의는 오늘의 시대정신입니다.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정치권 모두 무상급식과 무상교육을 기본으로, 복지국가를 국정 운영 방향으로 제시하고, 모두에게 공평한 교육기회를 보장하겠다는 약속들이 줄을 이었습니다. 큰 틀에서 우리교육지원청의 추진 정책과 같은 맥락입니다.

새해는 정의와 인권, 평등과 평화의 가치 속에서 무엇보다 교육정의를 확립해야 합니다. 교육정의의 확립은 우리 사회의 공공성을 높이는 기본이며 경제정의와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바탕입니다. 우리 용인혁신교육도‘교육정의’가 살아있는 교육을 실현해 나갈 것입니다.


교원 업무를 줄여 학생 지도에 힘을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지원청부터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었던 불필요한 일을 과감히 없애는 혁신의 자세로 일하겠습니다. 수업이 살아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꿈과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교원 행정 업무 경감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선생님들께서도 학생지도에 온 힘을 기울여 주셔서, 무엇 보다 학생들이 지금보다 원대한 꿈을 꾸고, 즐겁게 생활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학교 교육을 실제로 지원하는 교육지원청이 되겠습니다. 교육지원청이 학교교육을 컨설팅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장학사들의 행정 업무 부담을 줄이고, 전문직과 일반 행정 모두 학교 현장을 찾아가서 돕는 교육 행정을 구현하겠습니다.

경기도교육은 2013년 혁신학교를 일반화하는 준비기를 거쳐 2015년 혁신학교 일반화를 통해 공교육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우리 용인교육 또한 혁신학교 일반화라는 큰 틀 속에서 공교육 혁신을 위한 다양한 지원 방향을 마련하여, 학교 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학교 현장에서 각 가정에서 언제라도 우리 학생들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면 무엇이든 어려워 말고 말씀해 주십시오. 학생에게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되는 교육지원청이 되겠습니다.

인권과 평화, 사랑의 힘은 교육의 본질입니다. 좋은 교육은 학생 인권과 동행하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일탈과 교권 침해는 별도의 조처로 분명하게 대응해야 하지만, 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송두리째 왜곡하거나 폄하시키는 것은 교육의 일이 아닙니다. 우리 교육은 모든‘힘겨운 우리 아이들’을 내치지 않고, 품고 사랑하는 힘으로 훌륭하게 키워야 합니다.

존경하는 용인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우리 학생들이 앞으로 활동해야할 무대는 한반도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드넓은 세계, 지구촌이어야 합니다. 또한 국제 수준의 글로벌 인재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지금 이 시대는 높은 도덕성을 지닌 사람, 지식 경쟁력이 뛰어난 사람, 소통과 협력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생들이 이 모든 능력을 갖추고, 심신이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남을 배려하고 서로 협력하며 바르고 따뜻한 심성을 지닌 사람으로 키워 나가야 합니다.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계발하여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갖춘 사람으로 육성해야 합니다.

‘변화하는 학교, 함께하는 용인교육’을 실현해 나가는 일에 동행해 주시기 바라고, 우리 용인교육에 깊은 신뢰와 따뜻한 격려와 함, 용인 교육에 사랑을 보내 주시고 희망을 채워주십시오.

용인시민과 교육가족 여러분 모두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깃들고, 희망과 용기를 품을 수 있는 한해가 되시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3년 새해 아침

경기도용인교육지원청 교육장 서현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