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47 (금)
용인교육지원청, 2022년 학교협동조합 활성화 설명회 개최
상태바
용인교육지원청, 2022년 학교협동조합 활성화 설명회 개최
  • 진금하
  • 승인 2022.05.20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 관내 학교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초·중·고등학교 교직원, 학생, 학부모 대상 실시
용인교육지원청, 2022년 학교협동조합 활성화 설명회 개최

[경기e저널] 용인교육지원청은 20일 학교협동조합 활성화를 위한‘2022년 학교협동조합 활성화 설명회’를 비대면(ZOOM)으로 개최했다.

이번 설명회는 학교협동조합에 관심 있는 용인 관내 초·중·고등학교 교직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2022년 학교협동조합 설립⦁운영 활성화 추진 계획'에 따라 교육공동체가 학교민주주의와 사회적 경제 및 협동과 상생의 교육적 가치를 실천하고자 마련하였다.

설명회에서는 ‘학교협동조합과 더불어 사는 마을공동체’라는 주제로 ▲사회적 경제란 무엇인가?, ▲협동조합이 일반 회사와 다른 점, ▲우리나라 사회적경제 정책 시행 시기, ▲학교협동조합의 기대 효과 알아보기, ▲학부모, 지역주민, 교직원의 교육 및 참여 활동 소개 등 교육협동조합의 다양한 사례 나눔에 대해 안내하였다.

용인교육지원청 강원하 교육장은 “학교와 협동조합이 만나게 되면 학생들에게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한 민주시민 교육이 이루어지며,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되고, 참여와 경험을 통한 삶의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며 “ 협동의 가치와 학생 성장 중심의 교육 실천, 기업가 정신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학교협동조합은 사회적협동조합의 형태로 학생·학부모·교직원·지역주민 등 교육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학교가게(매점)·직업교육·돌봄·문구 등 다양한 분야로 운영 중이다. 용인에서는 6개교가 설립·운영되고 있으며, 2개교가 관심교로 설립 예정이다. 향후 용인교육지원청에서는 지속적으로 학교협동조합 설립·운영을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