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7 09:26 (수)
용인 흥덕고등학교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교육 진행
상태바
용인 흥덕고등학교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교육 진행
  • 진금하
  • 승인 2022.06.2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교육을 통해 디지털 시민 육성
용인 흥덕고등학교 , 미디어 리터러시 역량 교육 진행

[경기e저널] 용인 흥덕고등학교 도서관에서는 지난 4월부터 운영해온 미디어 리터러시 향상 프로젝트인 ‘미디어 읽기반’의 1학기 활동을 6월 24일 종료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학생 스스로 미디어 기술을 적정하게 사용하고, 쏟아지는 콘텐츠 속에서 좋은 미디어를 식별하고 소비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운영하였다.

‘미디어 읽기반’은 30여 명의 학생의 참여로 시작하였으며, 뉴스빅데이터 서비스인 빅카인즈(BIG KINDS)에서 검색한 기사를 매주 한 편 요약하고 기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펼치는 것을 기본 활동으로 했다. 이후 ▲친구와 댓글로 의견 주고받기, ▲유사 주제의 두 기사를 비교 분석하여 균형 잡힌 의견 내기, ▲툴민 논증 구조를 활용한 기사 비판하기 등의 활동으로 학습을 확장했다.

학생들은 젠더 갈등, 혐오 표현, 기후위기, 허위조작정보 등 다양한 기사를 다루며 사회문제에 보다 진지하게 접근하는 모습으로 성장하였으며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며 공적 책임감을 높이기도 했다. 특히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기 위해 제작한 카드 뉴스를 교내에 게시하여 교직원과 전교생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2학년 곽현민 학생은 “활동을 통해 과거 미디어를 무분별하게 소비했던 자신을 반성하고 신중하게 미디어에 접근하게 되었으며 미디어 생비자로서의 책임에 대해서도 고민하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용인 흥덕고등학교 이근용 교장은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능동적인 미디어 소비 주체로 서는 데 유의미한 도움을 주었으며 흥덕고등학교의 교육목표인 ‘미래시민’ 양성에도 크게 기여하였다.”며 “앞으로도 흥덕고등학교는 디지털 시민 육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꾸준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