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6:48 (목)
경기도, 행안부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 2년 연속 최고등급
상태바
경기도, 행안부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 2년 연속 최고등급
  • 경기e저널
  • 승인 2023.03.10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행안부가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에서 2년 연속 최고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
경기도청 전경

[경기e저널]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에서 경기도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022년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점검은 ‘데이터 기반 행정법’ 시행 후 두 번째 점검으로 267개 중앙․지자체․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데이터 기반 행정에 대한 운영현황 전반을 점검하고 정책개선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했다.

주요 평가지표는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체계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등 4개 분야 12개 세부 지표로 추진실적을 평가해 우수․보통․미흡 3개 등급을 부여한다.

경기도는 데이터 기반 행정 추진체계와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그리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등 모든 분야에서 골고루 좋은 점수를 받아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17개 광역자치단체 중 우수 등급을 받은 곳은 4곳에 불과하다.

특히 데이터 분석 분야에서는 ‘산림 인접 마을 주민 자율 진화체계 구축을 위한 비상 소화장치 설치 필요지역 분석’이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또 데이터 공동 활용 촉진 분야에서는 유동 인구, 신용카드, 지역화폐 데이터 등을 타 기관에 제공하고 도 데이터 분석 포털과 오프라인 분석센터를 운영해 모든 기관이 데이터 기반 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수재 도 AI빅데이터산업과장은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시대의 행정서비스도 데이터의 통합·개방·활용이라는 기본 체계가 잘 갖춰져야 실행될 수 있다”라며 “경기도는 향후 도내 모든 데이터를 통합·개방·활용할 수 있는 행정 및 시스템 기반을 구축해 ‘생성 AI시대’에 걸맞은 데이터 기반 행정을 선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