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5:16 (화)
예향(藝鄕) 용인팔경 매력에 흠뻑 빠져.
상태바
예향(藝鄕) 용인팔경 매력에 흠뻑 빠져.
  • 경기e저널
  • 승인 2011.08.1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대 비경(秘境)의 황홀한 감동

용인시는 지역의 숨은 이야기 속 자취와 탄성을 자아낼만한 비경을 모아 ‘용인팔경’을 선정,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알리고 있다. 성산의 일출, 어비리 저수지의 석양 낙조, 곱든고개와 용담저수지에서의 시가지 조망, 광교산의 눈부신 설경, 조선후기 선비들이 즐겨찾던 선유대, 황금들판 한가운데 우뚝 솟은 조비산, 조선 숙종시대 영의정 남구만이 정자를 짓고 비파를 타며 노년의 생을 즐겼다는 비파담, 포곡읍 가실리의 벚꽃터널 등 8곳이다. 예향(藝鄕) 용인의 품격을 고스란히 담은 장소들이다.

용인시는 용인팔경이 우수한 문화인프라임에도 불구하고 유입인구가 많은 시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팔경에 대해 복원, 숲길정비, 연꽃단지·꽃길조성 등의 사업을 펼쳐 시민 정주의식 제고와 도시 정체성 확립에 기여하도록 하고 있다.

◆ 성산일출

제1경. 성산일출 - 육중한 산세, 성스런 자태, 용인 최고봉 만난다
성산(해발 471.5m)은 용인의 대표적인 명산이다. 매년 용인시민들의 새해 첫날 일출맞이 행사가 열리는 곳이다. 처인구 삼가동,역북동과 기흥구 구성동에 걸쳐있으며 석성산, 구성산으로도 불린다. 육중한 산세와 자태로 신령스러움과 친근감을 불러일으키는 산으로 정상에서 바라보는 일출은 발 아래 주변 봉우리들과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한다. 성산은 여러 자유등산로가 있으나 용인시는 행정타운 후면에서 산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3.8km) 등 3개 지정 등산코스를 쾌적하고 안전하게 닦아놓아 주말이면 산행 온 시민들로 붐빈다.

◆ 어비낙조(어비저수지)

제2경. 어비낙조 - 도내 최대 규모 저수지, 석양의 감동에 잠긴다
용인팔경의 제2경은 처인구 이동면 어비리 저수지에 여울진 석양의 낙조이다. 황홀한 감동을 자아내는 장관을 연출한다. 본래 어비리를 지나던 큰 내가 있었고 예전에 이를 장호천이라 했는데 저수지가 되어 마을 명칭대로 어비리가 되었다. 어비리 저수지는 붕어,잉어,가물치, 메기, 뱀장어 등이 풍성한 낚시터로도 유명하다. 자연을 벗삼으려는 낚시꾼들을 사시사철 불러모은다.

◆ 용담조망(용담저수지 연꽃)

제3경. 곱든고개와 용담조망 - 못에서 용이 승천 한다
칠봉산과 문수봉 사이의 곱든 고개(처인구 원삼면 사암리)에 서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황금들판 사이로 포근한 어머니의 품속 같은 용담저수지가 눈에 들어온다. 전형적인 한국의 고향마을 풍경이다. 용인 백옥쌀이 생산되는 곡창지대이기도 하다.
용담저수지는 저수지에 용이 승천하여 예전부터 이곳을 용못 또는 용담이라 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한국농어촌공사가 소유한 만수면적 38ha인 농업용 저수지이다. 용인시는 지난해 희망근로인 300여명을 투입, 용담저수지의 늪지(3ha) 중 일부 3,000㎡에 연꽃군락지 조성사업을 추진,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했다. 연꽃은 7월~8월 중순 만개해 용담저수지의 새 볼거리로 그 풍성한 자태를 뽐낸다. 곱든고개길은 용인의 드라이브코스 명소, 다시가고 싶은 길들 가운데 한 곳이다. 처인구는 지난해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으로 곱든고개 주차장 ~ 중소기업인력개발원 입구 가로변(약 1.2Km)에 산철쭉 등 총 2만1,400주의 교목·초화류를 심어 곱든고개 철쭉길을 만들었다.

◆ 광교산(설경)

제4경. 광교산 설경 - 설산(雪山)의 진수, 거대한 안식처를 만난다
수지구 광교산(해발 582m)은 처인구 성산과 더불어 용인의 2대 명산이다. 광교산은 용인시와 수원시의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용인시 관내에는 수지 신봉동, 고기동, 동천동에 걸쳐있다. 광교산의 주봉인 시루봉이 용인시에 속해 있으며 시루봉 정상에서 보면 수지 일원이 한 눈에 들어온다. 광교산에 눈이 내려 나무에 수북이 쌓여있는 설경을 일컫는 ‘광교적설’은 이 산의 겨울 절경을 이르는 말로 내려온다. 죽전고개마루를 지나 대지고개에서 바라보는 광교산 설경은 설산(雪山)의 최고 진수라는 평판이다. 용인시는 광교산에 1개 지정등산로 8개 코스를 조성하고 매년 안전하게 정비하고 있다.

◆ 선유대

제5경. 선유대사계 - 선비, 신선이 되어 시조와 풍류를 즐긴다
처인구 양지면 제일2리에 위치한다. 신선이 놀던 곳이라고 전하는 선유대는 조선 후기 풍류를 좋아하는 마을 선비들이 즐겨 찾던 곳이다. 정자와 연못 주변에서 아름다운 사계절의 자태를 만날 수 있다. 조선시대 선비들이 이곳에 정자를 세우고 시조를 읊고 풍류를 즐겼다고 한다. 인근을 소공원으로 정비해 주변에 목재다리, 연못, 운동기구 등이 있다.

◆ 조비산

제6경. 조비산 - 용인의 가장 아름다운 산, 동양화 따로 없다
용인에서 가장 아름다운 산으로 조비산(해발 260m)을 꼽는다. 처인구 백암면 용천리, 석천리, 장평리에 접해 있는 해발 295m의 높지 않은 돌산이다. 새가 나는 형상이라 해서 조비(鳥飛)로 명명됐다고 한다. 황금들판 가운데 봉우리가 돌연히 우뚝 솟아 돌을 이고 있는 듯 특이한 형상을 지녔다.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그 모습의 아름다움과 멋이 다양한 곳이다. 조비산은 산에 얽힌 전설과 이야기도 많다. 다른 산들은 서울로 향하고 있는데 조비산은 머리를 남쪽으로 두고 있어 역적산이라고 했다는 속설도 있다. 조천사~조비산 정상 등산로(1km)가 있다.

◆ 비파담만풍

제7경. 비파담 만풍 - 비파 소리와 단풍
용인팔경의 제7경으로는 처인구 모현면 갈천1리 파담마을 일대 가을 풍광을 꼽는다. 비파담 만풍은 조선 현종, 숙종 때의 문신으로 영의정을 지낸 약천 남구만 선생이 파담마을에 낙향해 이 일대 빼어난 풍광에 반해 정자를 짓고 비파를 연주하며 풍류를 즐겼다는 데에서 연유한다. 울창한 숲과 백로들이 나는 모습이 한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하다.
용인시는 2010년부터 경안천 고향의 강 복원사업으로 경안천 수질개선과 더불어 비파담 만풍 복원을 추진하고 있다. 전통과 현재, 미래를 공유하는 친수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지역문화와 역사를 반영하는 특화된 하천문화를 조성하는 것이다. 용인시는 비파담 만풍, 약천 남구만 문화제 등을 연계한 시민 친수공간으로 복원할 계획이다.

◆ 가실벚꽃길(여름)

제8경. 가실벚꽃 - 호암미술관 가는 길, 천상으로 비상 한다
처인구 포곡읍 가실리에 위치한 호암미술관 가는 길이 제8경 가실벚꽃길이다. 미술관 향하는 왕벚꽃나무 터널은 용인시민들이 사랑하는 산책로이다. 세속을 떠나 천상의 세계로 비상하는 느낌을 갖게 하는 봄철 벚꽃 풍광 뿐 아니라 사철 각양각색 비경을 선사하기 때문이다. 호수에 잠시 멈추어 형형색색 금붕어와 물오리들과도 벗할 수 있는 볼거리 많은 곳이다. 국내 최대규모의 사립미술관인 호암미술관은 한국미술품 1천 2백여 점을 소장(국보·보물 지정 문화재 100여점 포함)한 곳으로 전통한옥 형태 본관, 전통정원 희원, 부르델 정원들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