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18 15:19 (목)
전세계 상무관이 모여 수출 활력 제고 방안 모색
상태바
전세계 상무관이 모여 수출 활력 제고 방안 모색
  • 경기e저널
  • 승인 2019.02.1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상무관 회의 개최, 30개국 36명 정부세종청사에 집결
[경기이저널-경기e저널] 산업통상자원부는 금일 2019년 상무관 회의를 개최하고, 지역별 수출활력 제고 및 통상현안 대응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금번 회의는 미국, 중국, 러시아 등 30개국 재외공관에서 근무중인 36명의 상무관들이 참석해 1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3일간 개최될 계획이다.

회의 첫날인 13일 오전에는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은 ‘통상 및 수출 환경과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상무관들과 회의를 개최했다.

미중 무역분쟁, 자동차·철강 232조치, 각국의 세이프가드, CPTPP, 브렉시트 등 최근 통상환경 변화와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토의했다.

특히, 김 본부장은 보호무역주의,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기존의 글로벌가치사슬이 권역별가치사슬로 재편되고 있고, 이에 따라 산업정책과 통상정책 연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를 우리경제의 도약 기회로 활용해야 함을 강조했다.

특히, 첫날 오후에 각 지역 상무관들은‘2019년 수출 전망 및 지역별 수출 전략회의’에 참석해 수출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상무관들은 주재국별 수출 기회와 위험요인 분석을 바탕으로, 통상환경, 시장여건, 주재국 정책방향 등을 고려한 맞춤형 수출 전략을 발표했다.

중국의 경우, 경제·통상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나, 중국 정부의 감세, 소비진작 등 적극적인 부양정책이 창출하는 새로운 가능성을 주목하며 중국에 대한 우리 수출구조의 다변화를 강조

김용래 통상차관보는“최근 수출·통상 환경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세계 상무관들의 적극적 역할”을 강조했다.

특히, “산업부의 힘은 현장에 있으므로 기업들과 더욱 자주 만나서 애로를 확인하고 문제를 해결할 것”을 당부했고, 지역별로 관련기관들과 비상 수출대응체계 가동해 단기적으로는 수출 확대 프로젝트를 적극 발굴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우호적 통상기반을 만드는데 긴 안목을 가지고, 창의적으로 업무에 임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통상 현안이 시시각각 바뀌는 상황에서 본부-상무관 상호간의 긴밀한 정보 공유를 강조했다.

2일차인 14일에는 신남방 등 신시장 개척, 한-EU 협력, WTO 개혁 등 주요 통상 이슈에 대해 본부 과장들과 상무관이 함께 점검하고, 이를 통한 지역별 수출 등 교역 확대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이후 수출활력 제고를 위해 무역협회, 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분야별 수출진흥기관과 상무관들간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정부의 디지털통상정책 추진방향을 공유할 예정이다.

3일차인 15일 오전에는 코트라와 함께 新남방·新북방 지역 진출 전략 설명회 등을 개최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상무관들은 지역별 시장변화, 기회요인 등 생생한 현지 정보를 전달하고, 중소기업에게 진출 전략 및 수출 애로사항에 대해 자문할 예정이다.

특히, 3일차 오후에는 대외 수출·통상 여건이 엄중한 상황임을 고려해, 성윤모 장관 주재로 ‘지역별 수출활력 제고방안’ 회의를 개최해 수출활력 제고방안에 대해 추가 논의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