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7 09:26 (수)
수원시,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 박차
상태바
수원시,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 박차
  • 경기e저널
  • 승인 2019.02.1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 개최
▲ 수원시
[경기이저널-경기e저널]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준비하고 있는 수원시가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을 수립한다.

수원시는 18일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 계획 수립 연구 착수보고회’를 열고, 연구계획을 알렸다. 책임연구자는 이영안 수원시정연구원 연구위원이다.

수원시는 2016년 6월 국내에서 3번째로 WHO 고령친화도시 가입 인증을 받은 바 있다. 고령친화도시 인증을 받은 도시는 실행계획을 3년 동안 추진한 후 실행계획 평가 결과와 ‘고령친화도시 5개년 중장기 계획’을 제출해 재인증을 받는다. 수원시는 올해 재인증을 받야야 한다.

연구는 ‘국내외 대표 고령친화도시 사례 분석’, ‘65세 이상 노인 실태·고령 친화도 조사’,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제1기 정책 평가’, ‘제2기 고령친화도시 중장기 계획 수립’ 등으로 6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수원시는 노인 관련 환경, 고령친화도시 제1기 정책 평가, 수원시 노인실태·고령친화도 분석 결과, 국내외 고령친화도시 선진사례, 수원시 특성 등을 반영해 ‘고령친화도시 제2기 중장기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영안 연구위원은 “수원시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 위원 의견을 바탕으로 고령친화도시 조성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연구를 하겠다”며 “수원시가 WHO 고령친화도시 재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시는 2017년 9월 고령친화도시 관련 사업·정책을 심의하고 자문하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를 발족한 바 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위원회’는 복지여성국장, 수원시의회 의원, 공직자, 노인복지시설 관계자, 전문가 등 15명으로 구성된다.

권찬호 복지여성국장은 “고령화로 인한 사회문제, 인구구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고령화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실천과제를 차질없이 수행할 것”이라며 “누구나 살고 싶은 고령친화도시 수원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2018년 기준 우리나라는 전체 인구 중 65세 이상 노인이 차지하는 비율은 14.8%에 이른다. 노인 인구 비중이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로 분류되는데,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후 2017년 고령사회로 접어들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