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3 15:16 (화)
안성시,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조사 실시
상태바
안성시,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 일제조사 실시
  • 경기e저널
  • 승인 2020.01.29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관리사무소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위촉, 위기가구 적극 발굴 추진

[경기e저널] 안성시는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발굴기간을 운영하는데 이어 지난 20일부터 오는 2월 29일까지 아파트 거주 위기가구에 대해 일제조사를 실시한다.

안성시는 연중 복지사각지대 상시 발굴 체계를 운영 중이나, 최근 경기도 내 생활고 비관으로 추정되는 아파트 거주 일가족 사망 사건 등이 지속 발생함에 따라, 관내 아파트에 거주하는 위기가구를 적극 찾아 나서기 위해 추진한다.

이번 조사는 주소득자의 사망이나 실직, 질병 등 다양한 이유로 소득이 감소해 관리비나 임차료를 3개월 이상 체납중인 세대와 가스·수도·전기 사용량이 거의 없거나 검침결과가 ‘0’인 세대 등 위기 징후가 의심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시는 특히, 아파트 거주자가 마을의 자연부락에 비해 생활형편을 속속들이 알 수 없는 어려움이 있어 관내 아파트관리사무소장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신규 위촉하여 체납가구 등 위기징후가 의심되는 가구를 적극 발굴 지원할 예정이다.

발견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긴급복지 및 기초생활보장제도 등의 공적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공적지원의 대상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생활이 어려운 가구에 대해서 민간 자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희열 복지정책과장은 “위기에 처한 시민들의 이야기를 경청하여 마음을 헤아리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지원 후에도 시민들이 자립할 수 있는 체계구축을 위해 힘 써 달라”며 직원들을 독려하고, 시민들에게도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는 경우 적극적인 제보를 당부했다.

위기상황에 처했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주민을 발견하는 시민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나 보건복지부 콜센터(129)를 이용해 제보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