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7 09:26 (수)
안성시 우석제 시장
상태바
안성시 우석제 시장
  • 경기e저널
  • 승인 2018.12.31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시 우석제 시장

존경하는 안성시민 여러분,

2019 기해년(己亥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길 기원합니다.

올해는 60년 만에 돌아온‘황금돼지의 해’입니다.

돼지는 본래 복을 부르는 대표적인 동물로

재물과 다산을 상징하며 풍요와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합니다.

새해에는 우리 모두 돼지의 좋은 기운을 받아경제적으로 풍요롭고, 사람과 사랑이 넘치는 안성, 모두가 행복한 안성이 되길 소망해 봅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저는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오늘, 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변화를 이야기하려 합니다.

2019년은 그동안 추진하던 사업들과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약속한 사업들을 실천해나가는「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현재의 안성은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한 시기이자 변화를 위한 골든타임의 기로에 서있습니다.

우리시 인근 평택과 천안은 각종 대규모 국책사업 진행과 지속적인 인구증가로 도시가 팽창하고 있어 자칫, 지역의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하여 조바심이 나고 위기감마저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과 의지에 따라 위기와 기회의 경계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 모두가 위기를 기회로 삼아우리가 가진 장점을 최대한 살리고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강한 의지와 실행력을 바탕으로 역사적인 변화의 기회를 반드시 잡아야 합니다.

지난해 안성의 지도를 바꾸고 역사로 기록될 평택~안성~부발 국가철도 사전타당성 조사가 진행되고 있고, 서울~세종 간 고속도로 정부예산이 대폭 반영되면서 사업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또한, 안성스타필드가 지난해 8월 착공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구)의료원 공공복합개발 사업과 중소기업산업단지,최대 규모의 안성테크노밸리 조성 등 안성시민의 염원 사업을 반영시키는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즐거운 변화와 성과가 어우러져 우리시는「2018년 전국 기업환경지도 평가」에서 228개 지자체 중 경제활동친화성 개선 부문 1위를 차지하여 기업들의 만족도가 가장 높은 도시, 기업하기 가장 좋은 도시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구 감소, 저성장의 고착화 등 지방재정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올해 예산은 전년대비 6.33%가 증가한 8,213억원으로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확보함은 물론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집중투자의 여건을 마련하였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크고 작은 프로젝트 사업들이 모여 그 시너지가 발휘되면, 안성의 경제 지도는크고 새롭게 바뀔 것입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일들은 안성발전의 첫 발을 내딛는 시작일 뿐입니다.

우리가 가야할 길은 아직 멀고, 험한 가시밭길입니다.

정부가 내놓은 경제 전망도 밝지 않고, 민생 역시 나아질 것이라는 기대 또한 크지 않습니다. 가계부채 1,500조 원 시대가 우리 앞을 가로 막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시는 한정된 재원과 각종 중첩규제, 다양한 가치관의 충돌로 대·내외적 갈등이지속되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실과 갈등은 우리가 풀어야 할 하나의 과정이자 지역발전을 이루기 위한 모티브입니다.

그 어려운 과정을 이겨내고 목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우리 모두가 함께 한다면 희망은 곧 현실이 될 것입니다.

기해년 새해! 시민의 삶과 함께하고, 민생을 살피는 일에 온 시정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2019년 즐거운 변화 베스트 10을 선정하여 즐거운 변화를 이루어 내겠습니다.

첫 번째,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고, 지역화폐 활성화로 지역상권을 견인하겠습니다.

지역경제가 살아나기 위한 대전제는 지역 안에서 많은 소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제 안성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를 발행하고지역경제 흐름이 막힘없이 순환될 수 있는 상권을 조성해 따뜻한 시장경제를 실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 시설개선 사업, 청년창업 지원, 소상공인 특례보증 사업 등 다양한 골목상  정책 추진으로 침체된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아울러, 노인일자리, 자활사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 일자리도 확대하여 어려운 서민들의 소득 확충에도 힘쓰겠습니다.

두 번째, 미래지향적 산업단지 조성과 더 좋은 맞춤형 일자리로 희망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가 자족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더 좋은 기업이 들어와 더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우리시 개발수요에 맞추어 지역발전의 장애물인 유천 취수장 상수원 규제를 조기에 해소하고,상호 지속적인 연계개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과 지원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환경 조성에 집중하겠습니다.

먼저, 중소기업 산업단지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신속한 토지보상을 통해 공사를 착공하겠습니다.

아울러, 안성 최대 규모의 안성테크노밸리를 2022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 신성장 동력의 기반을 마련하고 약 3,200개의 일자리 창출과 연간 1조 7천억원의 생산유발 효과를 이뤄내겠습니다.

그 밖에도 중소기업 생산레벨업 사업,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다양한 맞춤형 일자리 지원 사도 추진하여 2천여 개에 달하는 관내 중소기업의 경쟁력도 꾸준히 키워 나가겠습니다.

세 번째, 새롭게 농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더불어 잘사는 농촌을 설계하겠습니다.

농업은 우리시 산업의 큰 축입니다.

하지만, 우리 농촌은 갈수록 사람이 줄고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농산물 시장개방화로농업환경은 점점 더 악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농산물 고급화와 농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일입니다.

5대 특산물을 포함해 고품질쌀 생산을 장려하고 생산과 유통의 안정화를 기함으로써 농가 경쟁력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또한, 농촌 기반시설 정비도 확대 추진하여 농촌 정주여건을 높이는 한편 농촌 융·복합 산업으 연계될 수 있는 기반을 지속적으로 다져 나가겠습니다.

새벽시장의 확대 지원과 과수생산시설, 축산시설 현대화 사업 등 농업인 고령화에 대비하고가격 경쟁력 제고를 위한 사업들도 확대하겠습니다.

네 번째, 부담없이 아이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조성과 안성의 미래 인재들에게 아낌없이 투자겠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의 후생복지비와 처우개선비를 지원하여 유능한 보육인력 확보와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부모가 마음 편하게 아이들을 맡길 수 있는 국공립어린이집 확대를 비롯해육아종합지원센터건립에도 속도를 내겠습니다.

효율적이고 다양한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구)백성초등학교에 미래교육지원센터를 설치 운영하고, 청소년 문화욕구 충족을 위해 구)시민회관 리모델링 사업을 신속히 마무리하겠습니다.

아울러, 초·중·고 무상급식, 무상보육에 이어 중학생을 비롯해 고등학교 신입생까지 교복구입비를 확대 지원하여 학부모님들의 가게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또한 요람에서 무덤까지 시민의 교육을 책임지는 평생교육 기반을 강화하고, 100세 시대에 걸맞게 학습-취업-복지로 이어지는 평생학습관 프로그램도 확대하겠습니다.

특히 아양택지개발지구 내 아양도서관 건립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소외계층 없는 복지를 실현하고, 에너지 취약지역 도시가스 공급도 확대하겠습니다. 복지사각 지대에 놓인 소외된 이웃이 없도록 즉각적인 지원과 사회구성원 모두가 협업하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더불어,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문화 조성을 위한가족 친화정책 추진과 어르신들을 위한 경로당환경을 개선해 나가는 등 만들어 가겠습니다.

안성시는 수도권임에도 불구하고 동부권의 도시가스 공급률이 매우 저조한 실정입니다.

도시가스 공급 종합대책 수립과 공급 확대를 통하여 에너지 복지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문화와 예술이 살아 숨 쉬는체류형 관광모델을 제시하겠습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IC 개설에 맞추어 다양한 자원과 연계한 관광벨트를 단계적으로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고삼호수와 금광호수 개발에도적극적인 민간 투자를 유치하여 체류형 관광 기반을 정착시키겠습니다.

우리의 자랑인 남사당 바우덕이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에 바우덕이로 만들겠습니다.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는 해입니다.

시민과 함께 3·1운동 100주년 기념사업도 내실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안성맞춤아트홀의 다양한 문화 공연, 기획공연을 통해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도 넓히겠습니다.

일곱 번째, 범죄예방 CCTV확대와 시민안전도시 종합대책 추진으로 365일 안전한 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안전에 예외는 없습니다.

이제는 안전에 안전을 더 하겠습니다.

든든한 사회안전망 구축과 빈틈없는 안전시설 정비로 각종 재난과 범죄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안전종합대책을 수립하고 안전도시를 선언하겠습니다.

아울러, 매년 반복되는 청룡천 등 권역별 상습피해 구간에 대한 하천정비 사업을 통해 주민 피해를 최소화 하겠습니다.

또한 통합관제시스템과 재난안전시스템을 기반으로방범 CCTV 추가 설치, 내진보강공사를 비롯해 도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통안전 시설물 확충에도 예산을 투입해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겠습니다.

여덟 번째, 단계별 축산냄새 및 미세먼지 저감 정책 추진과 기후변화 대응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축산시설 냄새 저감 사업과 자발적인 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지속적인 지도 점검을 통해 깨끗한 축산을 선도하겠습니다.

아울러, 24시간 강력한 수질 및 대기오염 감시시스템을 가동하고 미세먼지 피해 예방사업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쾌적한 실내공기질 측정을 비롯해 친환경 녹색커튼 시범사업, 산림생태 복원사업, 도시숲 공원 조성 등 기후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겠습니다.

아홉 번째, 출퇴근이 편리한 교통과 전국 사통팔달의 교통 거점도시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이제 사통팔달 막힘없는 안성시가 눈앞에 와있습니다.

올해 서울~세종 고속도로 예산 3천 258억원이 반영되어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도시계획도로를 연결하고, 도시 기반시설을 확충하여 새로운 균형발전을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균형발전의 새로운 역사로 기록될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인 평택~안성~부발 국가철도 사업이 본격적으로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앞으로 예비타당성 조사가 착수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간선 철도망과 연계한 KTX 등 광역철도망 연결 사업이현실화될 수 있도록 면밀히 준비하겠습니다.

지금까지는 안성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려 시민들의 불편이 많았습니다.

이제, 안성에서 서울까지 직통으로 운행하는 버스 노선을 추가로 신설하여 빠르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그 밖에도 장기미집행 도시계획도로를 비롯해 농어촌도로, 주민숙원사업을 추진하여 주민불편 사항을 최소화하고 시민교통 복지를 단계적으로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100세 시대 건강시책 추진과 생활체육시설 확충으로 시민의 삶을 충전하겠습니다.

예방 중심의 건강생활 실천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 주도형 건강학교와 건강마을 조성사업을 통해주민건강 공동체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남녀노서 맞춤형 건강 프로그램 서비스 제공과 내실있는 치매안심센터 운영으로 건강도시로의 입지를 새롭게 다져 나가겠습니다.

서안성체육센터 건립사업을 착공하고, 국민체육센터 실내수영장 증축사업을 비롯해 리틀야구장을 포함한 학생체육 시설도 설치하겠습니다.

아울러, 구)안성병원 부지에 다양한 시민의 의견이 반영된 생활밀착형 체육시설과 공공시설 등을 설치하여 안성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또한, 권역별 구석구석 소외되는 지역이 없도록 체육시설 확충은 물론 다양한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을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누리는 체육복지 정책에도 힘쓰겠습니다.

저는 그 동안 안성시의 변화를 강조해왔습니다.

안성 변화의 첫 시작은 공무원입니다. 공무원이 친절하고 공평하게 시민을 섬길 때 비로소 변화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시민만을 보고, 맡은 바 업무에 부서장을 중심으로 열심히 일하십시오.

일하는 부서장과 직원들이 대우받고 승진하는 공직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이제 안성시 공무원 모두가 시장입니다.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시민행정을 펼쳐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안성시민 여러분,

저 혼자 꾸는 꿈은 단지 꿈에 불과할 수 있겠지만, 시민 여러분과 함께 꿈꾸고, 그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간다면 그 꿈은 현실이 됩니다.

그 꿈을 향해 20만 안성시민 모두가 함께 했을 때 우리가 바라는 희망은 더 빨리, 그리고 더 화려한 모습으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한 해를 시작하는 오늘, 저는 초심불망(初心不忘)을 항상 되새기며 시장에 당선됐을 때의 초심을 잃지 않겠습니다.

우리 앞에 놓인 365일 하루하루가 안성 미래의 100년 대계를 결정짓는다는 각오로 올해 시민 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변화, 행복한 안성을 만들기 위해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시작하겠습니다.

시장으로서 지금까지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아낌없는 성원에 전 공직자를 대표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기해년(己亥年) 새해,

모든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늘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안성시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己亥年 1월 2일

안성시장 우 석 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