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2-10-02 18:02 (일)
용인특례시, 압축공기, 깨끗한 수돗물 공급 위해 상수관로 세척공사 시작
상태바
용인특례시, 압축공기, 깨끗한 수돗물 공급 위해 상수관로 세척공사 시작
  • 경기e저널
  • 승인 2022.08.09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축공기 세척 공법…6개 지역 총 54.6㎞ 구간
용인시 상수도사업소 전경

[경기e저널] 용인특례시가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수지구 동천동 등 6개 지역 총 54.6㎞ 구간에 대한 상수관로 세척공사를 이달 시작한다고 9일 밝혔다.

환경부의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이번 공사엔 국비와 시비 19억여원을 투입한다. 내년 상반기 준공이 목표다.

대상 지역은 수지구 동천동과 풍덕천동 일원(39.7㎞)이다. 이들 지역의 수돗물 급수 경로 변경(광역급수 직결·성복배수지→동천배수지)을 앞두고 있어 수계 전환에 따른 혼탁수 발생 방지를 위한 사전 조치다.

관로가 노후화돼 수질 민원이 따랐던 4개 지역(수지구 죽전동, 처인구 고림동, 처인구 양지면 남곡리, 이동읍 송전리 등 14.9㎞)도 이번 공사에 포함했다.

공사는 상수관로에 고압 기체를 분사해 배관에 흐르는 물과 기체의 압력으로 이물질이나 물때 등을 외부로 배출시키는 ‘압축공기 세척 공법’으로 진행한다.

우선 지면과 관로를 연결하는 점검구를 만들어 내시경으로 관로 내부를 진단한다. 이후 관로에 공기 압축기와 연결된 전용 밸브를 설치, 고압 기체를 분사하는 방식이다.

시 관계자는 “보다 체계적인 수돗물 관리를 위해 관세척 인프라 구축사업에 동참하게 됐다”며 “시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하도록 깨끗한 수돗물 공급을 위해 지속적인 상수관로 세척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