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6 16:04 (금)
경기도, 기회발전특구 지정 실무 회의 열어
상태바
경기도, 기회발전특구 지정 실무 회의 열어
  • 경기e저널
  • 승인 2023.08.22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기회발전특구 대상지에 대한 계획이 마련된 시․군과 순차적 협의 예정
경기도청 전경

[경기e저널] 경기도와 포천시, 경기연구원은 22일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실무회의를 열고 포천시의 특화산업 및 기업유치 전략 등을 논의했다.

기회발전특구는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현 정부가 추진 중인 지역균형발전 핵심 정책 중 하나다. 정부는 기회발전특구 내 창업·이전 기업에 대해 지방세 감면 등의 파격적인 혜택을 지원해 지역 균형발전을 이루겠다는 방침이다.

수도권 내 기회발전특구로 지정할 수 있는 지역은 인구감소지역 또는 접경지역 가운데 지방시대위원회가 정하는 곳으로 경기도 내 가능지역은 김포·고양·파주·양주·포천·동두천·연천·가평 등 8개 시군이다.

이번 실무회의는 포천시 건의에 따라 마련됐으며, 포천시는 경기도 유일의 드론특별자유화 구역인 점을 활용해 드론 산업을 전략산업으로 계획하고 있다.

이번 실무회의에서는 도-경기연구원과 함께 드론 방위산업 기회발전 특구 조성의 강점, 기업 유치 계획 등을 논의했다.

한편, 경기도는 본격적인 제도 시행에 앞서 시군 의견수렴을 위한 실무 착수 회의를 지난 7월 개최했으며, 기회발전특구 기획을 위한 사전 조사를 경기연구원 – 대진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추진 중이다.

사전 조사 대상 시도는 지역 내 입지, 산업, 기업, 규제 등 특구 관련 필요한 현황 등에 대해 조사하고, 조사에 대한 전문가 자문을 받을 수 있다.

지방시대위원회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며, 당초 비수도권만을 대상으로 기획됐으나, 지방시대위원회 건의, 국회의원 면담 등을 통해 수도권도 대상이 됐다.

윤성진 경기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비수도권 발전을 저해하지 않는 수도권만의 특화된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고, 비수도권과 상생할 수 있는 특화된 전략 수립과 기업 유치 노력을 시군과 함께 순차적,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라고 말하며, “추후 다른 시군에 의사를 타진하여 특구 지정 관련 신청 계획이 있는 시군에 대해서는 실무회의를 개최하여 논의 및 의견을 공유하겠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